책리뷰

[책리뷰] 있는 그대로 나답게 #2

소담샘 2021. 4. 19. 19:00
안녕하세요?
우선 여러권의 인문고전과 자기계발서가 융합된 새로운 철학도서를 접할 수 있게 기회주신 까페[읽고 쓰는 공간]에게 감사의 말씀전하고 싶습니다~*^^*
이 책을 만난 것 이유는 무엇에서부터 시작이었고 무엇을 깨닫고 내 생활에는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인터뷰형식으로 생각정리하며 서평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도서명:있는 그대로 나답게
저자:도연 지음
출판사:특별한서재


#1. 나는 이 책이 왜 읽고 싶었을까?

지금 처해진 괴로움에서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누구나 살다보면 괴롭고 힘든 일이 닥쳐오기 마련이지만 처음 맞이하는 크기의 문제는 외부의 힘에 의지하고 싶기 마련이잖아요~ 저는 도연스님을 잘 모르지만, 명상의 힘, 철학의 힘을 알고 있었고, 모든 문제의 책임은 내가 져야 되는게 맞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의 표지만 보고도 나의 내면을 깊게 성장시켜 줄 수 있는 책이라는 기대감을 걸게 된 것이죠!

#2. 그럼 독서 후 내면이 깊게 성장했나?

오늘 책이 오려나, 내일 책이 오려나, 목이 빠지게 책을 기다렸습니다. 책이 오자마자 나의 치유가 목적인 책읽기를 하며 나에게 방법을 자꾸 던져주길 희망하고 "나한테 무엇을 가르쳐줄건가요?" 의지하며 책을 일독 하였습니다. 그러나 재독 할 때는 모든 것의 진리는 이미 내 안에 있었다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나로부터의 혁명'을  체험 하고 있었던 것이고 이 경험은 혼자만 갖는 것이 아니라 널리 많은 사람에게 전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야망없는 삶을 사는 사람을 건져내는 멘토가 되기로 마음 먹을 만큼 저를 어느새 부축해주며 돕는 책이 되었습니다.

#3. 가장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책 속 명언은?

왜 살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어떤 상황도 견딜 수 있다

망치를 든 철학자 니체의 말입니다.
우리는 존재의 의미를 추구할 때 스스로 설 수 있는 힘이 길러지고, 시련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삶을 포기하고 싶은 사람들을 만나면 그 사람들을 위해서 제가 잘 간직하고 있다가 꼭 나누어 주어야겠습니다. 저도 그랬었다고, 그런데 이렇게 보란듯이 잘 살고 있다고 말이에요~
*^^*

#4. 이 책을 통해 가장 깊이 이해하게 된 부분이 있다면? 그것을 삶으로 어떻게 적용해볼 것인지?

본것: p.87 자존감은 내가 나를 아는 만큼

"자존감은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 아이템일 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 능력입니다. 안의 세계와
밖의 세계가 긴밀하게 연결돼 있으므로 내 안의
자존감이 외부 활동의 동력으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깨달은 것: 앞으로 다가올 급변할 혼란속에서 분명이 나를 알아야 세상속을 잘 살아갈 수 있고, 그렇게 바로 선 사람이 멘토가 되어 멘토링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내가 누구인지,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살아가는지 나에대해서 성찰할 수 있어야 한다. 옳은 교육만이 이렇게 건강한 어른, 건강한 부모를 만들 수 있다. 건강한 나로 살아서 이 사회 구성원에서 건강한 일원이 되어야겠다.

적용할 것: 옳은 교육을 내가 만들어보자!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함께할 사람들에게 설명해보자!, 그리고 설득이되면 그다음은 공식적으로 설득하자, 그리고 설득이되면 그 일을 펼칠 수 있다. <사업계획서 만들어보기>

 

세부적인 사업계획서 만들어보았다.

#5.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은?

지금까지 우리는 다양한 교육을 거치면서 자라왔습니다. 학교에서 지식을 쌓았고, 직장에서는 기술을 쌓고 살아왔어요~ 그런데 삶을 살면서 터득하는 지혜는 누가 가르쳐주나요? 그 지혜는 공평하게 가지고 있지 않아요! 그래서 그 지혜를 가진 사람은 인생을 행복하고 여유있게 살아가는데 그런 지혜를 갖지 못한 사람은 평생 힘들게 살아가야만 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지혜를 갖기위해 독서하고, 생각하고, 끊임없이 경험해야합니다. 저에게 이 책은 그 경험의 일부를 온 마음으로 나누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