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에너지버스

소담샘 2021. 4. 27. 18:00

 

#에너지버스에 대한 독서 리뷰를 올려드리려고 해요~

결론부터 말하면 이 책도 너무 좋았습니다!

 

에너지 버스저자존 고든출판쌤앤파커스발매2007.01.12.

이 책의 특징은 인생을 여행길에 비유하며 '삶은 에너지 버스'를 타고 달리는 버스여행'이라는 시각에서 이야기가 전개되고 있어요.

그래서 책장을 다 넘기면 마지막에는 실제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는 에너지 버스 티켓이 있는데 매우 인상적이었죠!

대표사진 삭제

에너지버스티켓초대장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처음에 이책을 살피는 과정에서는 이 버스 티켓이 유치하게 느껴졌어요! 이걸 잘라서 주는 사람들이 과연 몇 명이나 될까? 의구심을 가지면서 말이에요!

 

그런데 책을 다 읽어가는 후반부에 접어드니 이 버스 티켓을 나누어 주고 싶은

얼굴들이 몇 명 떠오르기 까지 했습니다.

 

점점 이 책의 매력에 빠진 저는 이 책을 선물하고 싶은 사람들이 생겼고,

 

제가 지금 까지 읽었던 책중에 이 책은 아주 멋진 책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아요!

 

그 이유는 이 책을 읽고 많은 사람들이 실천으로 행동했으면 하는 바람이

느껴졌기 때문이에요!

 

삶을 에너지 버스를 타고 달리는 버스여행이라는 관점으로 서술한 이 책이 점점 더 매력적이고

멋졌어요

 


이 책을 읽는 목적은?

출처 입력

책을 프로젝트 미션용으로 만났다 하더라도

본격 독서전에 제가 만나는 책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겠죠? 책을 천천히 살펴보면서 내가 이 책을 읽어야하는 목적을 찾아봅니다. 프롤로그와 에필로그(옮긴이의 말)와 목차를 읽어보면서 말이에요!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저의 WHY는 이렇습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긍정에너지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누구나 잘 안다!

하지만 HOW??!!

나는 이 책에서 내 삶을 긍정에너지로 살 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다!

출처 입력

 

 

그래서 저는 이 책에서 찾고 싶은 3가지를 발견합니다.

1.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10가지의 룰이 뭐지?

2. 긍정에너지로 충전하는 방법이 뭐지?

3. 신뢰로 상대방을 대할 수 있는 방법은 뭐지?

 

에너지버스에 찾고 싶은 것

1.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10가지의 룰이 뭐지?

출처 입력

1.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10가지의 룰이 뭐지?

2. 긍정에너지로 충전하는 방법이 뭐지?

3. 신뢰로 상대방을 대할 수 있는 방법은 뭐지?

 

에너지버스에 찾고 싶은 것

 

Rule #1 당신 버스의 운전사는 당신 자신이다.

출처 입력

p54. 삶은 당신 자신이 만들어가는 겁니다. 세상에 끌려 다니지 마세요. 당신 자신의 삶을 스스로 창조하세요.

 

 그동안 저는 스스로를 결정장애라고 규정하고 살아왔었습니다. 삶을 주체적으로 살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선택의 기준은 내가 아닌 타인이였고 타인에게 인정받기위해 제 몸을 움직였어요. 그러나 제 안에는 잠재력이 있다는 사실을 책을 읽고 실천하면서 점점 깨달았고 나는 현재 창조적인 삶을 위해 매일 고민하고 있지요! 그리고 나 혼자가 아닌 나의 동료, 나의 자녀, 나의 학생들에게 외치고 있답니다!

Rule #2 당신의 버스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은 '열망', '비전', 그리고 '집중'이다.

출처 입력

p67. 당신이 적은 비전을 매일 10분씩 집중해서 바라보면서, 거기에 적힌 내용을 이뤄나가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그러면 '에너지의 법칙'이 작용하기 시작할 거예요. "인력(引力)의 법칙이라고도 해요"

 

 정말 내가 관심을 갖고 희망하는 바램들이 선명할 수록 모든 책에서는 그 이야기만 전해주고 있는 것 같고 만나는 사람들은 나를 위해서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는 듯한 경험을 한 적이 있었다. 어떤 누군가는 나에게 '사람은 듣고 싶은 대로 듣는거야' 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 그 표현보다는 이 책에서 말해주는 표현이 더 좋다! "생각에는 에너지가 있어요!" 잊지 않고 싶은 말이다.

Rule #3 당신의 버스를 '긍정 에너지'라는 연료로 가득 채워라.

출처 입력

p77. 일이 힘들고 스트레스 받는다고 불평만 할 게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매일매일 잔걱정이 많다면, 걱정할 거리가 많아 두뇌회전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세요. 부정적인 상황을 뒤집어보면 거기엔 항상 긍정적인 면이 있게 마련이에요.

 이제 조금 알 것 같다! 긍정에너지로 전환하는 힘! 그것은 부정적인 에너지에서 찾을 수 있었다.! 우리에게는 단점이 있고 장점이 있다. 그리고 강점이 있고 약점이 있다! 그러나 이 모든것은 같은 일직선 상에 있다는 것을 작년에 독서동아리에서 재능기부로 특강을 해주셨던 동아리회원분을 통해 배운적이 있었다. 약점을 가만히 뒤집어보면 그 사람의 강점이고 누군가의 강점속에서 가족들은 그 것을 약점이라 토로한다! 그렇다! 부정적인 상황과 문제속에 들어가서 내가 긍정적인 면을 자꾸 바라보는 것! 그것이 긍정적인 에너지를 갖게 하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적용점을 하나 발견했다!. 매일 쓰는 일기에 긍정적인 면을 찾아서 빨간 줄을 쳐둘 것이다!

Rule #4 당신의 버스에 사람들을 초대하라.

출처 입력

p90. 학교 선생님인 제니스는 에너지 버스의 룰을 자신뿐 아니라 동료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가르쳐주고 실천함으로 써, 큰 변화를 경험한 산증인이라고 했다. 그녀는 조이에게 배운 것을 한층 더 발전시켜서, 에너지 버스의 룰을 널리 알리고 '에너지 버스 티켓'을 발급해주는 웹 사이트를 만들기도 했단다.

 

 고인물이 되어서는 안된다. 경쟁의 날을 선 사람들은 내가 조금 더 알고 있는 정보를 유출하지 않으려고 한다. 혹시라도 남들에게 새어나가면 자신의 경쟁력이 약해질 것을 두려워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공유시대이다. 그리고 그 사람이 알고 있는 정보라고 해서 그 정보가 그사람의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그 정보도 어디선가 듣고온 정보이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얻은 정보를 재생산해내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고 그래서 우리 교육은 그것을 창의성이라 부른다! 창의성을 위해서는 모방이 필요하고 그 모방을 그대로 배끼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다르게 나의 색깔을 덧입혀서 이 세상에 유용하고 더욱 필요한 것을 제공할수 있는 것! 그런 사업을 해야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Rule #5 버스에 타지 않은 사람들에게 에너지를 낭비하지 마라.

출처 입력

p109. 누구도 고립무원에서 자기 혼자 성공할 수 없어요. 그러자면 파트너와 조력자를 신중하게 선별해야 하죠. 성공하고 싶다면, 버스에 태울 사람들으 신중하게 고르세요. 자, 잘 들어요. 우리 주변에는 우리에게 에너지를 더해주는 사람도 있고, 에너지를 빨아먹는 사람도 있어요. 후자를 나는 '에너지 뱀파이어'라고 부릅니다. 이들을 그냥 내버려두면 우리의 생명력을, 목표와 비전을 차츰차츰 갉아먹지요.

 

 언젠가 '에너지 뱀파이어'라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랬다. 왜냐면 너무 단어가 자극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 주변에는 실제로 뱀파이어처럼 나의 에너지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이 분명 존재했으며 나 역시 타인에게 그런 존재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그러면서 정신을 차려야된다고 다짐했다. 적어도 내가내 가정에서 그런 사람이 되면 안된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 생각은 나를 바로 세우는 데 큰 공을 세운 셈이다! 이 말이 '에너지버스'에서 나온 말이라는걸 알게되어서 반갑기까지 했다.

 

Rule #6 당신의 버스에 '에너지뱀파이어탑승금지'표지판을 붙여라.

출처 입력

p115 하루만 반짝 하는건아무 의미가 없어요. 습관이 돼야 해요. 긍정 에너지는 사용하면 할수록 더 단단해지는 근육과 같습니다. 그 근육이 단단해질수록 당신에겐 더 커다란 힘이 생기죠. 습관처럼 반복하세요. 하루하루 긍정 에너지에 집중할수록 자연스럽게 몸에 익을 거예요. 그래야 부정적인 사람이 당신을 공격해올 때 막아낼 수 있어요. 필드 플레이를 많이 할수록 훌륭한 골퍼가 되듯이, 자꾸 연습해야 긍정 에너지를 잘 활용하게 돼요. 부정에너지를 물리칠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합니다.

 

 연습이 되려면 반복을 해야하고 반복을 하려면 보상이 있어야 한다! 표지판을 붙여놔야할 만큼 에너지 뱀파이어는 멀리해야한다는 건 알겠는데, 실제로 나에게 달라붙는 에너지뱀파이어를 어떻게 멀리할 수 있을까? 우리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사람들과의 관계를 잘 하려면 가치관이 있어야 한다. 어떤 대인관계를 맺고 어떻게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갈지는 나의 선택에 달려있다. 나의 선택은 확고해야하며 부정적인 에너지가 나에게 와서 송두리째 흔들어놓아도 나는 변함없이 옳은 선택을 해야한다. 그 선택의 힘은 결국 내 자신을 믿은 힘! 확신과 믿음일 것이다. 그래야 나의 긍정적인 에너지 지수가 한층 높아질 것이다.

 

 나를 자꾸 힘들게 하는 사람들 앞에서 당당하게 말하자! 내 가치관을! 내가 믿는 나의 신념과 확신을! 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에너지 뱀파이어가 물러날 것이다! 나의 가치관 신념을 눈에보이게 세워두자! 이것이 나의 두 번째 적용점이다.

 

Rule #7 승객들이 당신의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그들을 매료시킬 열정과 에너지를 뿜어라.

출처 입력

p.154 "열정과 긍정 에너지를 팀과 회사의 문화가 되게 해야 하네. 난 우리 회사가 가진 가장 큰 자신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을 때마다, 바로 '에너지'라고 대답한다네. 나를 포함해 직원들이 직장에 불어넣는 에너지야말로 우리 회사를 성공으로 이끄는 엔진이지. 그뿐 아니라 긍정적인 기업문화는 성과와도 직결된다네. 이제 사라들은 투자종목을 결정할 때나, 직장을 택할 때, 그 회사에 긍정 에너지와 열정이 있느냐를 기준으로 보아야 할게야. 그것이 곧 매출액이나 수익과도 연결되니 말이야."

 

 코 앞만 바라보던 내 자신이 보였다. 앞으로 나는 무한 성장할 것임에 틀림없다면, 많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모습도 그려야 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할지 그 모습도 그려봐야 한다! 기업의 문화를 정하고 그 방향에 맞추어 운영해야하는 기업의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영감을 갖게 해주었다. 나부터, 지금부터,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 나는 우리 가정/ 회사의 최고경영자일 뿐 아니라, 에너지 CEO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잊지 않겠다. 심장으로 이끄는 리더가 되겠다! 감정코칭 도서를 다시 재독하고 확장독서하겠다. 이로 세번째 적용점을 발견하였다.

미국심장학회 학회지에 실린

하트매스연구소의 연구결과

 

 

* 심장은 감정을 관리하고, 전자기장을 통해 감정을 신체의 모든세포로 전달한다. 이 전자기장은 1.5~3미터 떨어진 곳에서도 감지할 수 있다.

 

* 심장의 전자기장은 뇌에서 나오는 전자기장보다 5,000배나 강력하다.

심장 연구 결과

Rule #8 당신의 승객들을 사랑하라.

출처 입력

p162 아무리 시커멓고 어두운 먼지 더께에 덮여 있다 해도, 황금이 황금인 데는 변함이 없어요. 당신의 팀원들도 마찬가지예요. 지금은 먼지 더께가 그들의 진면목을 가리고 있죠. 조지, 당신에게도 그 더께가 덮여 있을지 몰라요. 하지만 그 모두에게는, 그 내면 깊은 곳에는 이처럼 빛나고 싶어하는 황금 덩어리가 숨어 있다는 걸 알아야 해요. 조지, 내가 당신을 도와준 것처럼, 팀원들을 도와주세요. 그들 안에 있는 황금덩어리를 발견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그들이 자신을 가리고 짓누르고 있는더께를 닦아내서, 자신만의 황금덩어리를 드러낼 수 있게요. 그게 바로 사랑이랍니다. 당신이 그들을 사랑하고 자신만의 황금을 찾도록 도와준다면, 그들뿐 아니라 당신 또한 빛나게 될거예요. 에너지 CEO가 하는 일이 바로 그것이죠.

 

 버츄프로젝트는 본질에 바탕을 둔 교육이다. 그리고 이 책의 방금 본 내용도 본질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나는 가정의 CEO로써, 그리고 에너지CEO가 되어서 가족들에게 자신의 가려진 황금덩어리를 발견할수 있게 해주는 사람이고 싶다. 나아가서 내가 나에게 그런것 처럼, 내가 나의 가족에게 해준 것 처럼 내가 타인에게도 그 황금을 찾도록 도와줄것이다. 그런 교육을 통해 나의 기업은 성장할 것이다.

 

☞ 버츄프로젝트를 완전 섭렵한다. 교육과정을 알아보고 나의 플랜에도 세워본다.

Rule #9 목표를 갖고 운전하라

출처 입력

p182. 버스의 행선지를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을 때, 그리고 그 여행에 신나게 동참할 때, 버스는 무한의 힘을 발휘해 로켓처럼 달려간다.

p183. 한 시간이 넘는 뜨거운 토론 끝에 그들은 모두가 동참할 3가지 비전을 완성해냈다. 조지의 팀이 앞으로 나아갈 비전은 아래와 같았다.

1. 우리는 최고의 아이디어와 마케팅 전략을 동원하고 최고의 결과를 지향한다.

 

2. 우리는 목표를 갖고 일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공유함으로써, 우리 팀 그리고 나아가 회사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에너지 CEO가 된다.

 

3. 우리는 빛을 나누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만드는 것은 단순한 전구가 아니다. 어린이들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책을 읽으며 꿈을

키우도록, 내일의 희망을 위해 오늘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밤을 밝히며 공부할 수 있도록 돕는 '빛' 그것이 우리가 만드는 제품이다. 우리의 임무는 스위치를 켜는 세상 모든 사람들, 그들의 방, 나아가 그들의 인생을 환하게 밝혀주는 것이다.

조지의 팀 비전

☞ 사업을 준비하거나 창업을 준비하는사람들이꼭 잊어서는 안되는 메시지이다. 나도 창업을 준비하면서 어떤 알맹이를 만들어낼지 집중하던 차! 중요한 것을 놓치고 갈 뻔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내가 가야할 방향과 목표가 공동의 목표인지 그리고 우리가 하려는 사업은 어디에 기여할 수 있는 일인지 분명히 세워야하는 것! 그것이 창업을 기획할때에 가장 중요한 것이다.

 

☞ 창업을 준비하는 팀원들과 공유해서 공동의 목표와 비전을 수립한다.

Rule #10 버스에 타고 있는 동안 즐겨라

출처 입력

p191 . 사람들은 때로 지금 눈앞에 선물로 주어져 있는 그 커다란 우주를 보지 못하고 조그만 것에 집착하죠. 승진, 마감일,이메일에 대해 걱정하고, 동료들과 말다툼을 벌이고, 내일이면 깨끗이 잊어버릴 사소한 일로 가족들과 싸우죠. 버스를 타고 달리면서도 창밖에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광과 하늘 빛을 제대로 만끽하지 못하는 거예요. 한번 생각해보세요. 당신이 죽는 날에도 메일함에는 30~40통의 메일이 쌓여 있을 걸요?

 

☞ 마음을 편하게 먹는것! 조바심 내지 않는 것! 이번 아니면 기회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이 모든 것을 버리자.

 

 

 

p193 한 설문조사에서 95세 노인들에게 질문을 던졌대요. '만약에 다시 태어나 인생을 산다면, 지금과 무엇이 달라지고 싶냐'고, 그랬더니 가장 많이 나온 대답 3가지가 이거였어요."

1. 감정을 더 많이 표현하고 싶다 더 많이 순간을 즐기고 기뻐하며, 해가 뜨는 것과 지는 것을 더 깊이 음미할 것이다.

 

2. 과감하게 기회를 향해 도전해보고 싶다. 시도해보지도 않고 흘려보내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

 

3. 내가 죽은 후에도 사람들이 나를 기억해줄 무언가를 남기고 싶다. 후세에게 유익한 유산을 남기고 싶다.

95세 노인들의 메시지

 

☞ 책을 읽는 다는 것은 내가 갖기 못할 경험을 저렴하게 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가성비를 좋아하는 사람이니까 책이라는 교육이 나에게는 최적의 공부 시스템이다! 오늘도 내가 책을 읽는 행위에 대한 보람과 만족을 여기에서 느낀다! 내가 95세가 되어 보지 않아도 그 느낌을 잘 알 수 있었다. 얼마전에 들은 고인의 죽음에 대한 설명이 나에게 깊은 통찰과 깨달음을 전해 주었고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 매일 쓰는 감사일기에 하루를 음미해보고 그 감사를 음미하는 시간으로 채운다. 내가 하는 일을 후세에 연결지어 의미를 되새겨 본다. 나와, 모든 사람들이 도전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돕는 조력자가 된다.

 

 


여기까지 에너지버스의 열가지 룰이었습니다. 어떠셨나요? 저는 이 열가지 룰 안에서 삶에 대한 철학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책에 대한 매력에 흠뻑 빠진 것 같습니다.

 

이책에 담긴 내용이 이 열가지의 룰만 있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저는 이 책이 알차다고 느껴졌습니다. 그래서 책을 읽는 내내 좋은 책을 추천해주신 독기맘이 고마웠어요

 

지금 까지 보여드린 내용을 한 장에 보여드릴께요

대표사진 삭제

행복한인생을위한10가지룰

 

여기까지의 이야기가 이제 제가 찾아 내고 싶었던 것에 첫 번째 궁금증이었습니다.


 

 

다음 궁금증은 2. 긍정에너지로 충전하는 방법이 뭐지? 입니다.

1.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10가지의 룰이 뭐지?

2. 긍정에너지로 충전하는 방법이 뭐지?

3. 신뢰로 상대방을 대할 수 있는 방법은 뭐지?

 

에너지버스에 찾고 싶은 것

2. 긍정에너지로 충전하는 방법이 뭐지?

출처 입력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위에서 설명드렸던 10가지의 룰 중 Rule #3번에서 발견했어요!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요약하자면 부정적인 면에서 긍정적인 면을 찾아서 감사하는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찾고 싶었던 궁금증 '3. 신뢰로 상대방을 대할 수 있는 방법은 뭐지?' 에 대한 해답은

1. 자신의 삶을 변화시킬 10가지의 룰이 뭐지?

2. 긍정에너지로 충전하는 방법이 뭐지?

3. 신뢰로 상대방을 대할 수 있는 방법은 뭐지?

 

에너지버스에 찾고 싶은 것

3. 신뢰로 상대방을 대할 수 있는 노하우가 뭐지?

출처 입력

이 궁금증에 대해서 제가 찾은 해답은 p165 에서 발견했습니다.

 

팀원들에게 어떻게 사랑을 주어야 할지 5가지 방법을 소개하고 있었는데

상대방을 믿고 신뢰한다는 것은 사랑이 본질이라는 측면에서 이 5가지 방법 소개합니다.

첫재, 시간을 내어라

둘째, 귀를 기울이라

셋째, 인정해주라

넷째, 섬겨라

다섯째, 장점을 이끌어내라

사랑을 주는 5가지 방법

p165. 사랑도 습관과 같아서 매일 연습하고 점검하면 점점 커진다. 사랑도 신뢰도 매일 연습을 해야한다는 점이 감명깊네요! 모든 대인 관계에 적용할 수 있는 메시지인 것 같아요!


이 책에서 제가 가장 인생 깊은 구절을 뽑는다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교훈은 가장 단순한 것

출처 입력

모든 책에는 내게 영감을 주거나 귀하고 보물같은 말이 정말 많이 담겨있습니다. 그 주옥같은 말들 중에서도 제게 뭔가 머리를 딱! 때리는 것 같은 그런 말! ㅎㅎ 조금 더 우아하게 표현하면 내게 깊은 깨달음을 주는 말이었습니다. 부정적인 것 보다는 긍정적일 것! 불만을 가지기 보다는 감사할 것, 나 개인을 위하기 보다는 타인에게 기여하며 함께 사랑하고 살아갈 것! 이 책이 담고 있는 본질은 변하지 않으니까요!

 


제가 이 책을 읽고 약 3개월 후에는 어떤 영향을 받아서 어떤 생활을 하게 될까요? 잠시 상상해보았습니다. 행복과 사랑이라는 본질앞에서 나는 심장리더라는 키워드가 강하게 남습니다. 그래서 감정코칭을 조금 더 체화할 수 있는 노력을 하고 있을 것 같았습니다.

 

구체적인 미션

1. 매일 일어나서 감사함으로 열기

2. 아침에 일어나 처음 만난 사람들에게

3. 웃으며 눈인사를 건네고

4. 기쁜 마음으로 꼭 껴안기

5. 힘찬 목소리로 인사를 건네기

6. 하루의 마무리를 내 꿈을 향해 얼마나 더 나아갔는가 생각하기

7. 감정에 대한 히스토리를 매일 기록하기

8. 감사함으로 하루를 닫기

 

제 노트북 바탕화면에도 저장해두었습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아마도 이렇게 3개월 동안 매일 히스토리를 기록해둔다면 아마 100개의 스토리가 쌓일 것이고 더불어 저와 진한 소통을 하는 이웃도 늘어날 것이라 생각하니 기쁘고 희망적입니다. 아마, 제 생각도 그 사이에 무럭무럭 자라나 있겠죠?

 

다소 긴 글을 부담스러워 하는 이웃님들을 위해 시간이 들더라도 강조글 많이 넣었습니다 ^^ 함께 같은 책을 읽고 함께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본깨적 독서를 최대한 활용했고요, 평소에 제가 좋아하지않는 발췌위주의 독서리뷰도 활용해보았으니 읽어보시고 함께 에너지CEO되어보아요!

 

이 책을 만난 기점으로 저는 제 에너지가 달라짐을 느꼈습니다. 정말 뿌듯하고 내 눈앞에 펼쳐진 모든 것이 사랑스럽고 감사하고 예쁩니다.

이제 밖으로 나가서 자연을 감상하고 가족과 행복한 추억 한페이지 장식하고 오렵니다 ^_______^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