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습관홈트

소담샘 2021. 4. 26. 18:00

 

 

평범한 사람의 유일한 성공도구 ,습관

출처 입력

이 한 문장이 너무나도 가슴에 화닿습니다. 사실 이 책을 작년에 읽어본 적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깊이있게 읽지않았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이번 프로젝트를 참여한 이유도 있고 저자특강을 들은 후라 그런지 너무나도 한 구절 한구절 놓치고 싶지 않은 문장들이 맣았습니다. 그래서 제 독서노트에는 거의 필사수준으로 옮겨졌어요.

 

습관 홈트저자이범용출판스마트북스발매2017.07.17.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직접 경험한 사례들을 모으고 시행착오 거친 내용들을 친절하게 정리한 열매 맺은 책이라는 것입니다.

챕터별로 Mini habits Tip, My mini habits에 담은 소소한 노하우와 메시지들을 읽고 있으면 저자가 말한대로 평범한 사람인 나도 나의 꿈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지속적으로 나의 습관을 실천해야겠다고 다짐하게 합니다.

 

p35.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들이 공통점은 '중요한 것을 미룬다'는 것입니다.

출처 입력

그러나 보통의 많은 사람들은 그렇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을 미루는 것이 거의 일상이라고 느껴졌습니다. 그 이유는 은행에가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공과금 납부기한일에 사람들이 번호표를 뽑고 앉아 있는 대기자들이 몰리는 것과도 같지요!

 

우리는 생각해봐야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질문해볼 수 있어야 합니다.

 

나는 왜 습관 만들기를 실패하는 것일까?

출처 입력

저자는 말합니다. 토요일을 대하는 마음가짐을 새롭게 해야한다고!

 

저는 그래서 적용해보렵니다.

토요일아침에 아무도 방해하지 못하는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에 무조건 습관을 실천하도록 훈련해야한다고요.

 

저는 바인더를 쓰므로 바인더를 통해 습관을 실천하고 훈련하는 도구로 활용할 것을 더욱 다짐하였습니다.

그런데 저자가 너무 멋진 표현을 책에 해놓은 겁니다.

기본 수입을 얻기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직업) 외의

우리의 신화를 창조하기 위한

예술적 작업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출처 입력

여기서 예술적 작업은 '변화를 위한 도전'이라고 합니다. 삶이 만족스럽고 행복한 사람은 변화를 거부한다고 해요.

변화란 결국 현재 불행한 사람들이 행복을 찾기 위해 벌이는 치열한 몸짓이라는 말이 상당히 공감되었어요. 그래서 저는 바인더 쓰는 행위가

행복을 찾기 위한 나의 치열한 날개짓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인더쓰는 행위 = 예술적 작업

바인더 쓰는 행위 = 행복찾는 날개짓

내 생각

이 책은 제가 바인더를 쓰는 것에 대한 새로운 의미부여를 해준셈입니다.

 

 

그리하여 저는 이런 적용점을 드디어 발견합니다.

 

첫 적용점 발견: 바인더를 쓰는 새로운 의미정립!

주말에 쓰는 바인더는 행복을 찾는 나만의 날개짓! 나는 아직 나비가 아니다. 아름다운 나비가 되기 위해 바인더를 쓰고 있다!

습관홈트에서의 가장 큰 핵심은 바로 이것입니다.

작은 습관 3개 실천 규칙은

'매일 조금씩, 올바르게 '입니다

출처 입력

그 '올바르게'라는 규칙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① 꿈 또는 목표와 연계해 습관 목록 정하기

② 습관 실천 보고서를 통해

피드백 및 보상 제공하기

③중간 점검을 통해 목표 관리하기

④피드백 모임 갖기

출처 입력

하루에 습관을 몇 개 실천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습관이라도 100%실천하여 우리의 삶이 매일 조금씩 변화하고 성장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여기서 의문점 : 성공률 100%?

출처 입력

 

완벽하게 성공해내라고? 이 부담스러운 숫자에 처음에는요 갸우뚱했어요. 왜냐면 지금까지 저도 미라클모닝을 1년넘게 시도하고 있지만 하루도 안빼놓고 100%성공한 게 아니잖아요~ 어떻게 100% 미라클모닝을 할 수 있는거지? 너무 궁금했습니다.

 

한 참을 읽다가 후반부에 가서 이런 문장을 발견하였습니다.

의지력은 적절한 보상을 통해 재충전됩니다.

매일 100%실천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100% 성공 경험에서 오는 성취감과 자신감이

곧 보상인 까닭입니다.

출처 입력

오늘도 성공했다는 자긍심, 삶이 조금씩 긍정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믿음 그리고 내 주변에 뜻을 같이하는 공동체가 있다는 안도감은 의지력을 보충해 주는 보약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도 성공했다는 자긍심은 작은 습관을 매일 실천하면서 고취될 수 있다고해요!

 

그렇다면 이런 의문이 들지않으세요?

성공했다는 자긍심에 훼손이 되지 않으려면 100%성공해야만 한다는 거야?

출처 입력

그래서 저자는 말합니다. 습관의 목표를 거창하게 잡지 말라고, 또 아무리 성공하고 있어도 상향 조정하지말라고! 그러나 우리는 언제든 초과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해보니 그렇더라구요! 내가 하루 2쪽을 읽겠다는 것은 성공률 100%를 이룰 수 있는 확률이 높지요!

그런데 하루 한권을 읽겠다는 목표는 저에게 약간 높은 목표입니다. 그렇게 되면 어떤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냐면요. 변수에 직면했을 때 제 습관이 깨지면 저에게 데미지를 준다는 것이에요. 다시말해서 저희는 관성의 법칙에 의해 새로운 습관을 뇌가 거부하고 원래대로 살던 패턴으로 돌아가려는 것이 큽니다. 한 번 나의 흐름이 깨지면 지속하는 힘이 무너진다는 겁니다. 또, 이런 경우도 있어요. 실패하지 않고 잘 실천하는대도 우리의 몸이나 열정이 식을 때가 있어요.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나의 습관실천을 건너뛰기가 쉽상입니다. 그래서 저자는 작은습관을 실천하기위한 원칙과 규칙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3대 실천규칙: 매일, 조금씩(10분),올바르게

출처 입력

작은 습관 제1 원칙: '매일 100%성공'

작은 습관 2원칙: 제1 원칙을 반복

출처 입력

다시 한 번 알려드릴께요^^

올바른 규칙이란 ?

출처 입력

1. 꿈 또는 목표와 연계해 습관 목록 정하기

2. 습관 실천 보고서를 통해 피드백 및 보상제공하기

3. 중간 점검을 통해 목표 관리하기

4. 피드백 모임갖기

출처 입력

앞으로 저도 올바른 규칙에 맞추어서 제 습관에 대해 관리해보고자해요. 그러려면 우선 제 습관이 꿈과 목표와 연계되는지 점검해야겠죠?!

여기서 두번 째 적용점 지표관리를 하겠다!

마침 저에게는 1년치를 조망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있어요 그래서 그 양식을 활용해보고자 합니다.

 

양식지는 출처를 밝히면 공유해서 써도 된다고 하셔서 링크주소 흔적 남겨요! 여기에 가시면 도움 받으실 수 있어요!

 

한국디자인인재연구소 [바인더/다이어리 양식] 2019 HABIT TRACKER ver.2

 

중간점검은 매월 말일에 한달동안 실천한 습관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 새로운 달에 실천할 습관을 선포하려고 해요. 모든 기록은 블로그와 까페를 통해 기록관리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저는 2019년 3월 현재 이런 습관을 위해 노력하고 있었어요.

 

1. 명상으로 내 마음 돌보기

2. 감정 & 미덕 일기 쓰기

3. 독서 (책 읽어주기)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꿈을 이루는 사람들을 통해 액션톡방에서 긍정에너지 나누면서 함께하고있어요. 꿈이사7기모임을 시작으로 현재 9기모임 참여중입니다.

 

소개해드릴께요 필요하신 분은 여기서 미라클모닝집계 편하게 서비스 받으시고

한 달에 두 번 열리는 꿈이사액션플랜모임에 참여하실 수 있으세요!

 

새벽에 꿈을 이루는 사람들(카카오오픈채팅방)

(저는 작년부터 참여중이랍니다^^)

 

 

습관홈트를 다 읽고 보니 작은 습관도 만드는 기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

너무나 작고 사소한 습관3개의 힘

출처 입력

작은 습관 실천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습관 개수를 3개로 정한 이유 중하나가 바로 이 지덕체와 연관 있습니다. 지와 덕을 쌓기 위해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래서 작은 습관 목록도 핵심습관 보조습관 운동습관등 총 3개 습관으로 정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입력

이 부분을 읽고 나서 앞으로 습관 플랜을 세울 방향이 보였어요. 1번째 습관은 나의 연간목표에서 뽑아내야겠다는 것!

2번째 습관은 그것을 보조할 수 있는 습관을 정하겠다는 것!

마지막 3번째 습관은 이 모든 것을 이뤄낼 수 있도록 운동습관을 만들겠다는 것!

그리고 이 모든 습관은 10분 안에 해내는 것으로 정하겠다는 것!

 

그래서 4월에 습관목표를 벌써 정해보았습니다.

 

1. 글쓰기 2줄 (2분)

2. 책 읽기 2쪽 (4분)

3. 아침에 걷기 (4분)

 

이런 목표를 세운 후 몇 번이고 저는 되뇌였습니다.

아무리 내가 바쁘고 지치고 아프고 힘들어서 의욕이 떨어진다 하여도 나를 위해 10분을 투자하겠다! 그래서 나의 습관 성공률을 100%로 만들어 나가겠다. 이 것은 곧 나의 습관을 성장시키는 발판이 될것이다. 왜냐면 이정도의 투자시간은 나에게 작은 성공을 경험을 시켜주기에 충분하니까! 결과적으로 나에게 지속하게 하는 원동력이 될테니까!

나의 다짐

변화를 급진적으로 시도하면 그만큼의 희생과 부작용이 생기는 것을 많이 보았습니다. 아니,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범용저자님의 습관홈트를 읽으면서 내내 공감이 많이 되었어요. 저는 이제 작은 습관을 투자해서 우리가 쉽게 하찮게 여길 수 있는 10분을 기적의 10분으로 변화시키고 그 변화는 나의 뇌가 못알아채도록 점진적으로 변화하고자 합니다. 이 시스템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음에 오히려 행복했어요.

 

이 시간 이 자리를 빌어 이 책을 소개해주신 독기맘& 저자특강을 갈 수 있도록 협조해준 우리 아이들& 그리고 이범용저자님과께 깊이 감사드려요!

 

 

여러분도 시작해보세요! 매일매일 조금씩 올바르게 실천할 수 있는 실행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피드백 모임의 중요성

출처 입력

피드백 모임은 관계를 바탕으로 상대방을 더욱 존중하고 배려합니다.

피드백 모임은 관계를 통해 배려를 약조하는 만남입니다.

그런 뒤에야 비로소 깊은 생각과 마음이 교환이 가능하겠지요.

출처 입력

습관을 형성하다가 우리는 일명 '죽음의 계곡'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 때 빠져나올 수 있는 힘은 오프라인 피드백 모임에서 토론을 통해 결정되었다고 해요. 집단지성의 힘을 저도 믿습니다. 오프라인의 피드백이 가장 좋지만 여건상 어려우시다면 제가 운영하는 까페 안에서 서로에게 피드백을 남기며 으쌰으쌰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삶디자인마을연구소★ : 네이버 카페

3p바인더, 하브루타, 책놀이, 버츄프로젝트, 독서모임 , 독서동아리, 학부모 부모교육, 엄마표독서지도

https://cafe.naver.com/pp65651004

 

자신의 생각과 생각이 충돌하여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도 있지만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중에 서로 다른 생각이 충돌하면서

기발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충돌효과야말로피드백 모임이 제공하는 무형의 이익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습관홈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