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리뷰

[책리뷰]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

소담샘 2021. 5. 14. 18:00

 

토~닥!

안녕하세요

소소한 life story 메신저 소담샘입니다.

 

여러분은 책을 고르는 기준이 무엇인가요?

 

저는 두 가지 방법으로 읽을 책을 고릅니다.

 

많은 분들에게 추천도서를 소개 받아서 읽거나 ,

 

저에게 필요한 키워드 한 줄기를 쭉 검색해서 읽는 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책은 믿을 만한 분에게 추천받은 도서입니다.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저자사토 지에출판다산북스발매2019.02.13.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은 세상을 뒤흔드는 스탠퍼드 인재들의 인생 변화 수업에 대해서 이야기 하는 책입니다.

스탠퍼드에서 인기 있는 수업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하나는 인간을 알기 위한 수업이다.

다른 하나는 인간의 힘을 기르기 위한 수업이다.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p12

 

 

여러분은 변화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무지하게 변화하고 싶은 사람 중 하나입니다.

모자란부분은 채우고 싶고 잘하는 부분은 어필하고 싶습니다.

 

그 중 모자란 부분을 어떻게 보완해 나아가야 할지 너무 막막해서

바인더로 제 자신을 단련하고 훈련하는 삶의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스탠퍼드 대학은 인간이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인간만이 가능한 일은 무엇인가?

를 깊이 있게 생각할 기회를

학생에게 제공한다.

인간을 탐구하는 수업p11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저는 이 책에서 세상을 살아갈 때 필요한 커리큘럼 3가지를 키워드로 뽑아냈습니다.

 

그것은 리더십 마케팅 그리고 협상입니다.

 

스탠포드대학에서 가장 중요하게 가르치는 것은 지식이 아닌 본성에 가르칩니다.

인간으로써 가져야 본성 가까운 교육은 결국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술이 아닐까 싶네요.

어느 시대에서나 통용되는 보편적인 원칙이자

리더에 걸맞은 인간이 되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을 가르치는 곳이

바로 스탠퍼드 대학이다.

p7

이 책으로 부터 배운 기본과 제가 뽑은 3가지 키워드로 부터 실천해야 할 내용들을 10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창의력 연마

 

 

'이런 아이디어도 비즈니스가 되는구나',

'사람의 건강을 만드는 사업에는

이런 일도 있구나'라며,

직원들은 구체적인 이미지를 쉽게 떠올리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타니타가

사업을 다각화하는 데 크게 공헌했다.

p44

나의 창의력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 까요?

매일 창의력을 위한 루틴을 짜보려고 합니다.

 

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매일 하나의 단어를 떠올립니다. 그리고 그 단어로 부터 파생되는 단어들을 쭉 나열합니다.

그 단어중에 2가지 단어를 조합해서 문장을 작성합니다. 때때로 떠올린 단어나 문장을 통해서 불편했던 기억들을 떠올립니다. 그 불편을 해결할 아이디어가 생기면 아이디어 노트에 작성합니다.

 

이 모든 행위들은 바인더에 기록관리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달 7월에는 제가 운영하는 바인더단톡방에서 창의력 연마를 위한 바인더쓰기프로젝트를 진행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아침마다 명언 보기

 

 

지금까지는 명언을 매일 아침마다 보는게 중요한 지 모르고 명언을 읽고 필사를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된 사실은 아침마다 읽는 명언이 나의 무의식에 저장이된 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사실 작년부터 저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다 준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필사 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필사가 좋다는 것을 직관적으로 느끼고 있었고 그래서 어제부터 다시 필사 챌린지를 하게 된 것도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오늘도 한장 썼습니다.

그것도 왼손으로요!^^

 

 

앞으로는 아침마다 명언을 읽는게 좋다는 사실을 알았으니 저 혼자 보지 말고 제 이웃들과 나를 둘러싼 많은 이들과 함께 나누도록 해야겠습니다.

 

 

3. 매일 나의 태도와 습관 바인더로 점검하기

출처 입력

내가 진정으로 변화하고 싶다면 나의 태도와 습관을 점검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 AI시대가 왔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점점 발전된 도구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할 때 바인더를 손으로 써야하는 가장 큰 이유는 내가 나의 태도와 습관을 객관적으로 파악할때까지는 직접 들고다니면서 당장을 펼쳐보면서 기록하는 것 , 그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 hannaholinger, 출처 Unsplash

 

 

4.시그니처 스토리와 에피소드 500개 쌓아올리기

 

시그니처 스토리란 ,

이른바 기업을 대표하는 스토리로,

브랜드 인지도를 확장하고 기업 이미지를 높일 뿐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하여

전략을 실행하는 원동력이 되는

스토리를 말한다.

 

시그니처 스토리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시도해보는 과정에서 처음부터 완벽하게 만들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Ver.1 이 완성되고 나면 다시 업그레이드 하는 과정에서 완성본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니 한 결 마음이 편해졌습니.

 

저는 미니멀 라이프라는 단어만 접해도

그날은 집에 돌아가서 무언가를 버리고

미니멀 라이프를 위한 삶을 꿈꿉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해요.버리지 못하죠.

 

이럴때는 나의 습관과 나의 태도를 점검해봐야합니다.

 

결국 내가 미니멀 라이프를 하기 위해서는

나의 행동과 습관을 먼저 분석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저만의 바인더Story 들려드려볼께요!

 

저에게 바인더란 내 손안에서 나와 나를 둘러싼 세상을 펼쳐볼 수 있는 거울!

그 가독성 때문에 저는 쓰리피 바인더를 사용합니다.

 

내가 내 자신의 눈에 띄게 잘 보게 하려면 객관적인 눈이 또 하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내 인생에 있어서 노력은 없고 대표자가 되기만을 희망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저 역시 한 때는 욕심만 많고 자기애가 높고 나밖에 모르는 이기적인 존재였습니다. 그런데 바인더를 작성하면서 바인더는 저에게 거울이 되어 주었습니다. 타인이 나에게 하지 못하는 말을 바인더는 객관적으로 보여줍니다.

 

주간바인더를 펼치면 내가 바라보지 못하는 나의 내면을 마주합니다 어떤일을 결정하기까지의 과정과 결과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이렇게 바인더쓰기는 어떻게 활용하냐에 따라서 나 들여다보기와 같은 심리적 측면이 강하게 작용 할 수 있어요.

 

 

심리용어의 거울역할하기를 아시나요?

 

저는 바인더쓰기를 통해 거울역할하는 심리치료를 셀프로 해온셈입니다.

 

내가 왜 바인더를 쓰는지 깊은 지점에 오게 되기까지는 정말 많은 시간을 들여서 바인더와 씨름 했던 시간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도 포기하지 마시고 임계점까지 함께 작성토록 해보아요!^^

 

5. 나의 사명감 갖기

 

 

바인더에 사명감을 적어놓기는 했지만 나의 사명이 곳곳에 흔적이 남아있지 않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화장실이며, 자동차이며, 나의 사명감을 확실하게 가질 때에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진정한 어른이란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사람이다

[어른의 세 가지 조건] 中

 

손마스터님께 배운 진정성과 센스를 담은 사명 작성사례

 

6. 칭찬하기

 

 

청소 회사를 1등 기업으로 만든 스토리의 힘

-

야베 경영기획부장은 스토리를 어떻게 활용했을까, 그는 직원이 서로 칭찬하는

칭찬 릴레이 제도를 만들었다.

p49

 

© peet818, 출처 Unsplash

 

나를 돕는 직원들을 위해 매일 직원에게 하루도 안빼고 감사문자를 보낸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었습니다. 그 이야기를 듣기만해도 감동이 전해져서 뭉클했습니다.

 

매일 감사의 표현을 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인 것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특히 나는 내 자신과 나의 가족에게만 칭찬이 궁색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타인에게는 잘 하던 칭찬들을 나의 가족과 나에게 메일 해보고 싶어 졌습니다. 가족들과 서로 릴레이칭찬을 하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가족 단톡방에서 칭찬꽃이 피어날 수 있도록 한 번 정성껏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7. 나는 사람으로부터 매일 공부합니다.

 

 

업무상 실패를 개인적 실패로 인식하지 마라

-

누구라도 실패를 피할 수는 없으며 큰 성공을 거둔 사람일수록 큰 실패를 반복하는 법이다. 스티브잡스는 애플에서 해고되었고, 자동차 왕이라 불리는 핸레 포드는 두 번이나 회사를 파산에 이르게 했다. 시티그룹의 전 CEO샌디와일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에 재직했을 당시 권력 투쟁에서 지는 바람에 사장직을 사임했다.

p144~145

실패를 맛본 경험이 여러분들도 있으시지요? 저도 많이 있습니다.

너무너무 가슴이 아파서 잊혀지지 않는 사건과도 같지요. 하지만 업무상 실패를 개인적인 감정까지 끌고 들어와서 서로의 탓을 한들 다시 일어서는데 도움이 될까요?

책에서는 말합니다. 실패를 개인적 실패로 인식하지 말고 냉정하게 대처하는 일이 핵심이다!

 

특히 이 내용은 저에게도 의미하는 바가 큽니다.

저 역시 경험으로 배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개인적인 실패를 한 것이 아니다. 단지 그런 결과가 되었을 뿐이다. 그렇게 될 운명이었다고 생각한다.

실패를 사전에 제어할 수는 없지만 실패 이 후 내가 어떻게 행동할지는 나에게 달려있다.

나의 생각을 어떻게 전할지를 생각해야한다.

'이런일은 이렇게 만회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가 분명 떠오를 것이다.

p146

잊혀지지 않는 실패가 있으신가요? 저는 그 일이 잊혀지지 않고 나를 계속 따라다니는 이유는 그 사건에서 내가 배워야할 것을 내가 찾아내지 못했기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사건이 내게 주는 의미가 분명있는데! 그 일을 통해 내가 배우는게 있어야 한 단계 성장할수 있음을 명심 해야합니다.

 

아마 교훈을 찾아낼 때까지 쫓아다닐 겁니다.

 

- 예전에는 비슷한 관점과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람은 변하기 마련입니다. 연락을 하지 않고 지냈던 몇 개월 사이 동안 우리는 많은 것이 달라져있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저는 욕심이 많았고 이익이 되는 사람들과 관계를 쌓으며 자기과시를 드러내는 거만한 사람이었습니다. 점차 만나는 사람들이 다양해지고 많이지면서 저는 그런 모습으로 살아가면 안된다는 것을 습득하고 익혔습니다.

 

사업을 하고 경영을 한다는 것은 Giver가 되어야 하는 것이지, Taker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같이 사업을 하고 일을 하는 사람들과 다른 관점을 가지고 일을 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페퍼 교수의 조언대로 실행

 

 

 

8. 블로그 포스팅을 매일 작성한다.

 

나는 어떤 스토리를 가지고 있나요?

내가 이런 스토리가 있는지 일부터 찾아보면서 책을 내기 위한 글을 쓰면 창작의 고통에서 헤어나오기 어려울 것입니다. 반대로 나의 스토리를 자연스럽게 풀어내려가다보면 그 스토리들이 묶여서 책을 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 담아내는 동안 나의 이야기가 타인에게 도움을 줄수도 있겠죠.

저는 계속해서 매일 업그레이드 해나가는 모습을 담겠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이 주는 나의 의미를 찾아낸 것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내가 블로그 포스팅을 매일 작성해야하는 이유를 찾은 셈이죠!

 

 

 

 

9. 휴식하기

 

 

 

출처 입력

더욱 공정한 심사를 위해

틈날 때마다

휴식을 취하는 식으로

기분을 전환하려 노력해야 한다.

 

 

p80

새벽기상을 하다보면 오전이나 낮에 총기를 잃을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이 되면서 새벽기상을 해야하는데 무리하게 해서는 건강만 헤칠 뿐이죠! 틈날 때마다 하는 휴식을 통해 결정피로를 피해야 합니다.

특히 마트에 갈때는 졸립거나, 배고프거나, 피곤할 때는 통큰 소비로 연결됩니다. 충동구매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충분히 먹고 쉬고 자야한다는 거죠!

10. 매일 독서하기

출처 입력

매일 공부를 사람들을 통해 배우기도 하지만 매일 사람을 만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가장 저렴하게 수업비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독서입니다. 독서가 주는 유익과 중요성은 익히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오늘 이 책읽기를 통해서 얻은 독서의 중요성은 또 달랐습니다.

 

나의 업무의 책들을 고전과도 같은 책 16권만 만나도 된다고 [ 일독 _이지성]에서는 말한다고 합니다.

혹은 나의 업무 책 50권을 읽으면 전문가가 된다고 합니다.

 

저도 작년에 업무키워드로 33권의 교육도서를 읽고 완전히 달라졌던 기억이 났습니다.

 

올해는 어떤 독서에 집중했는가를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추천도서가 하도 많다보니 진짜 집중하고 싶은 독서에서 조금씩 빗겨나가고 있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앞으로는 매일 독서를 통해 전문가의 반열에 올라야겠다는 다짐을 하게되었습니다.

 

 

 

 

 

이렇게나 내 인생에 필요한 중요한 것은 이라는 것을 오늘 다시 한 번깨달았습니다.

책, 책, 책을 읽읍시다♡

 

 

 

인간관계 필요한 추천 도서를 소개해주신 봄들애인문교육연구소 대표님과 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